[Wow 3.3.5] 법사

1. 특성트리

3.3.5 기준 레이드에 특화된 트리로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비냉트리 / 약고염구 / 얼불트리 의 세가지가 있습니다.

 

가. 비냉트리

* 특징

흔히 레이드용 비전트리라고 하며 빠른 시전시간을 이용한 몰아치기에 특화된 트리입니다.

 

* 장점

- 얼음핏줄, 신비의 마법 강화, 냉정스킬을 이용해 짧은시간 극딜하면 좋은 타이밍 (ex. 얼음울음 박치기 후)에 딜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딜량을 보이며, 어그로 획득면에서 다음의 두 트리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 낮은 적중요구치 덕에 보유중인 템세팅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 단점

- 화염트리에 비해 "마격타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딜은 안정적이고 고른 편이지만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극딜타임 때 몰아서 딜한 이후에는 미터기상에서 계속 하향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 가속도 세팅에 따라 마나관리에 신경써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 설명

- 냉기 11포로 얼음핏줄까지 찍는것이 목표이며 이때 적중요구치를 낮춰주는 "정밀함"은 필수입니다.

- 화염에서는 비전작렬의 크리율을 6% 올려주는 "소각" 특성만 찍습니다.

- 나머지 57포인트를 비전에 투자하시되, 세번째 줄의 정신의 탐구자와 네번째 줄의 신비한 명상은 본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마젠보다는 주로 정신력을 찍습니다. (타갑으로인한 크리율 소량 증가)

 

* 문양

- 주문양 : 비전작렬의 문양 / 신비한 화살의 문양 /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 보조문양 : PVE 법사의 경우 아무거나 취향따라 쓰셔도 무방합니다. 보조문양중에는 딜링에 도움될 문양이 없습니다.

 

* 스텟

- 만적중 11% > 주문력 > 가속도 > 치명타   순으로 아이템을 파밍하시면 됩니다.

-  특성상 비전은 지능과 그에따른 주문력 뻥튀기가 가능하기에 그런점을 살려 높은 주문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트리 공통 주문력은 항상 1순위의 데미지 상승 기대값을 갖습니다.

문제는 가속도인데, 비전법사에게 높은 가속도는 생명과 같으며, 바꿔말해 치명타 옵션은 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0단계 티어 2셋의 효과 ( 몰열이나 화살탄막 소비후 가속도 증가) , 즉 "한계확장" 버프를 최대한 활용해야하는데, 한계확장 실제 효과시간 4초이내에 3번의 비전작렬을 시전하려면 노버프 가속도가 88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 수치는 서버의 렉이 전혀 없을경우의 기본수치이므로 기본적인 네트웍속도을 고려했을때 최소한 900초반의 가속도는 맞추시길 추천합니다.

- 적중관련해서는 아래의 "기본기 편" 에서 자세히 언급 하겠지만, 시너지가 없다는 가정하에 기본적으로 11%로 맞추시면 됩니다. 공대에 암흑사제 혹은 조화드루가 있을 시 8% (210) 만 맞추시면 됩니다.

 

* 보석

- 모든 트리에 공통으로 PVE 법사는 얼개홈에 혼돈의 하늘불꽃 다이아몬드(치명타 21증가 + 치명타 피해 3% 증가) 보석을 박습니다

- 비전법사에게 가장 무난하게 좋은 보석은 주문력12+ 가속10 보석이 되겠습니다.

- 푸른색 홈에는 주문력12+정신력10 보석이나 보석 효과가 엉뚱하다면 무시하시고 다른 보석을 박는게 낫습니다. (주문력 +7, +9 등은 유지 )

 

* 딜사이클

- 비전작렬 3회이상  →  "화살탄막" 이 떴을때만 신비한 화살  →  비전작렬 반복

- 기본적으로 비작 후 신화의 반복이며, 단 신비한 화살은 "화살탄막" 버프가 있을때만 써야합니다.

- 문제는 화살탄막이 뜨지 않을경우인데, 가끔 운이 없을때 4비작이 넘어가서 5,6번째 비작을 날렸는데도 화탄이 뜨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만 비전탄막을 써서 비작디버프를 없애주시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 비전작렬을 3회이상 써야 하는 이유는 비작 디버프(비전데미지와 비작의 마나소모량 증가)가 2중첩일때까지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비작디버프가 3중첩이 되었을때 신비한 화살을 날려야 만족스러운 데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4비작만을 고수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으나 스펙이 좋지 않을경우 엠고갈에 허덕일 수 있으니 본인이 상황따라 판단하셔야 합니다.

- 냉정은 넴드의 공략마다 다르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얼핏과 신마강(신비한마법강화)은 매크로로 묶어둔 상태로 준비하셨다가 장신구가 터지거나 블러드가 왔을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넴드마다 공략에 소요되는 시간이 다르므로, 넴드까지 걸리는 시간을 미리 파악해두셨다가 쿨기를 초반에 돌리고 나중에 다시쓰거나 아꼈다가 마지막에만 쓰거나 하는 완급조절이 필요합니다.

 

나. 약고염구

 

특징 : 본썹 3.3.5 기준 최고의 딜링트리이며 얼왕아이템 이상의 고스펙부터 효과를 보이는 트리입니다.

 

 

장점 : - 화염구의 기본시전시간이 3초이기에 가지고있는 주문력의 영향을 100% 받습니다. ( 주문력효과는 스킬의 시

 

전시간에 따라 적용수치가 달라짐 )

        

         - 무빙이 많은 넴드의 경우 비전법사에 비해 딜로스를 줄이기에 효과적입니다.

 

         - 25인 레이드 기준 가장 높은 데미지 딜링 능력을 보입니다. (본썹에 해당)

 

 

단점 : - 적중을 보정할 만한 특성이 아예 없기때문에 공대에 적중시너지가 없다면 446 이라는 살인적인 적중요구치를

 

         가집니다.

 

          - 스펙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엠관리가 필요합니다. 크리시 일정량의 마나를 돌려받긴 하

 

          지만 마나석을 신경쓰지 않을경우, 재충전 클래스가 없는 팟이라면 환기를 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최악의 어그로 획득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이 높고 크리가 잘터진다면 눈속이나 속거를 받고 딜하는듯

 

          한 착각이 들 정도로 어글미터기에서 급상승하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 :  - 냉기쪽은 전혀 투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밀함을 못찍게 되고 결과적으로 높은 적중치가 요구됩니다.

 

        - 비전쪽은 약점고문까지 찍는것이 목표입니다. 위의 제 특성에선 비전에 20포인트를 투자했는데, 약점고문까

 

        지 18 포인트만 투자하고 나머지 2포인트를 화염쪽의 사거리 증가로 돌리셔도 무방합니다. 저의 경우 정신력에

 

        의한 크리율 증가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보기 위해 위처럼 찍었습니다.

 

        - 사거리 증가를 제외한 화염쪽 포인트는 위와 그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변경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문양 : - 주문양으로 화염구의 문양 / 살아있는 폭탄의 문양 /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3가지 고정입니다.

 

 

스텟 : 만적중 17% > 주문력 > 치명타 > 가속도  순으로 파밍하시면 됩니다.

 

         공대에 암사 혹은 조드가 꼭 있을것이다 라는 가정하에 14%로 셋팅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도 대비해 스왑할만한 세팅을 보유하시길 권합니다.

 

         높은 주문력은 약고염구법사의 가장 큰 무기입니다. 화염구는 주문력 상승 효과를 100% 받기 때문에 항상 주

 

         문력을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주문력 못지않게 치명타율 역시 중요합니다. "몰아치는 열기"의 발동횟수가 DPS를 좌우하기 때문에 같은값이

 

         면 가속도 보다는 치명타를 먼저 올리시는것이 좋습니다.

 

         비전과는 반대긴 하지만 그렇다고 가속도를 아예 버리진 않습니다. 비전은 치명타를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

 

         지만 약고염구는 중심딜인 화염구 자체의 캐스팅시간이 너무 느린관계로 자체버프 화염크리 50% 이후로는 가

 

         속도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이물질이 비법과 화법에게 동시에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석 : 주문력 중심으로 가시되 치명타에도 신경을 쓰시면 됩니다. 즉 빨간색 홈에는 주문력 23, 노란색에는 주문력+치

 

       명타 이런식으로 박으시면 됩니다. 단 동급템의 타법사에 비해 크리가 낮다고 생각되면 빨간색 홈에도 주문력

 

       +치명타 보석을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푸른색 홈에는 무조껀 주문력+정신력을 박아야 합니다. 타갑에 의한 크리

 

       율 상승이 엄청나기에 정신력도 항상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딜사이클 : 불태우기 → 살폭 → 화염구 난사 → 몰열뜨면 불덩이 작렬

 

         위 사이클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매우 쉽긴 하지만 불태와 살폭은 항상 유지되어야 하는 반면 두 기술의 유지시

 

         간은 다르기 때문에 계속 주시를 하셔야하고, 행여나 살폭이 터지기전 리필해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으

 

         므로 약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 불태는 끊어지기전에 리필하고, 살폭은 없어지자 마자 리필하는것이 중요 포

 

         인트 ) 화염구는 계속 쓰시되 몰열은 대부분 화염구 시전중에 뜨게 마련이므로 하던 화염구 캐스팅을 마저 끝내

 

         고 불작을 날려 주시면 됩니다. 화염구로 인해 터진 몰열을 소비할 경우 간혹 살폭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2연속

 

         불작이 가능할 때도 있으므로 그것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화염구시전은 끊어져서는 안됩니

 

         다. (자생을 위한 무빙은 예외) 

 

         극딜구간에 몰아칠만한 유틸기가 부족하므로, 특별히 쿨을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발화의 사용시기는 자유)

 

 

총평 : 얼불트리에 비하면 두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잔무빙이 많이 요구되는 네임드전에서 확실히 우위를 보인

 

       다는 점을들 수 있고, 둘째로 얼불에 비해 몰아치는 열기의 발동횟수가 많습니다. 다만 극 크리셋팅을 한 경우(염

 

       구나 얼불크리가 90%가 넘어가도록 세팅이 가능합니다. 물론 고스펙일 경우... 미터기로 확인가능) 기대값의 측

 

       면에서, 크리데미지만을 본다면 염구크리보단 얼불크리가 데미지 자체는 더 높기때문에 차라리 얼불이 나을수

 

       도 있습니다. 대신 얼불트리에 비해 크리확률에 의한 딜량폭 감소가 조금은 덜하기 때문에 기본 주문력이 높고, 

 

       보석이 아닌 템에만 의한 가속도가 800이 넘을경우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3. 얼불트리

 

   얼불트리는 다시 두가지로 나뉩니다. 살폭을 이용해 몰열을 더 많이 볼 수 있는 살폭얼불 트리와 극딜구간에 조금 

 

   더 특화된 더블얼핏 트리로 나뉩니다. 차이점이라면 살폭얼불은 더블얼핏에 비해 몰아치는 열기의 발동회수가 더 많

 

   고, 더블얼핏은 극딜타이밍때 20초가아닌 40초의 얼핏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이고 둘중

 

   에 뭐가 더 낫다고는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다만 여기선 더블얼핏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더블얼핏트리

 

 

 

 

 

 

특징 : 얼음불꽃화살 이라는 괴랄한 스킬을 주로 사용하며 비법만큼은 아니지만 극딜타이밍에 꽤나 효율적인 몰아치기

 

       가 가능한  트리입니다. 저스펙으로 높은 딜을 보여주는 트리입니다. 

           

장점 : - 주기술인 얼음불꽃 화살이 화염마법이면서 동시에 냉기마법이기 때문에 화염쪽 크리율과 데미지증가 특성 + 

 

      냉기쪽의  크리시 추가데미지 100%상승 두가지 특성이 모두 적용됩니다. 따라서 기본데미지와 크리데미지는 3배

 

      의 차이가 납니다.

 

       - 엠관리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재충전 클래스가 있는 공대라면, 네임드 킬이 끝나도 엠이 70%이상 남아있

 

      는것이 보통입니다. 

 

       - 비법만큼은 아니지만 얼음핏줄을 연속 두번 사용하여 마격타이밍 혹은 극딜타이밍때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단점 : - 크리율에 따른 딜링 기복이 매우 심합니다. 주문력과 가속도는 투자하는 대로의 상승치를 보이지만 치명타는 

 

        말그대로 확률이기 때문에 운이 없다면 평소의 80%에 해당하는 딜량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 공대 시너지에 의한 기복역시 가장 심한 트리입니다. 특히 조드나 정술이 없어서 크리율의 이득을 볼 수 없는경

 

        우의 기복이 큽니다. 

 

       - 약고염구만큼은 아니지만 역시나 기본 베이스는 화염이기에 어그로 획득량이 매우 높습니다. 

 

 

설명 : 다른부분은 모두 그대로 찍으시면 되지만, 마지막으로 한포인트로 갈리는 부분이 생깁니다.

 

       화염50포 냉기20포 준 상태에서 마지막 1포인트로 살폭을 찍으면 살폭얼불 트리가 되고 한파 ( 도적의 마음가짐

 

       처럼 , 냉기계 스킬 쿨시간을 초기화) 를 찍으면 더블얼핏이 됩니다.

 

       선택은 자유지만 여기서는 더블얼핏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한파쪽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문양 : 주문양으로  얼음불꽃 화살의 문양 / 불태우기의 문양 /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3가지를 쓰시면 됩니다.

 

 

스텟 : 만적중 14% > 주문력 = 치명타 > 가속도  순으로 파밍하시면 됩니다.

 

       약고염구에 비해 냉기쪽 정밀함 3%효과를 받으므로 적중면에서 조금 자유롭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주문력이 적중제외 1순위 스텟인건 사실이지만, 파밍하시면서는 조금 오버스럽지 않나 싶을정도

 

       로 크리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5000짜리 평타인 얼불이 크리로 맞으면 10000이 아닌 15000이 뜨는 트리이므

 

       로 치명타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속도 역시 위의 약고염구에서처럼 어느정도 갖추는 것이 좋지만, 800선만 유

 

       지된다면 일부러 올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석 : 주문력+치명타 보석이 정답입니다. 보세가 전문기술이신 분은 주문력 용눈도 좋지만 치명타 용눈을 박으셔도 만

 

       족할 만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푸른색 홈에는 역시 주문력+정신력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딜사이클 : 불태우기 → 얼불 난사 → 몰열뜨면 불덩이 작렬

 

           약고염구보다도 더 간단해진 트리입니다. 살아있는폭탄을 쓸 일이 없기때문에 불태우기만 유지된다면 얼불-

 

           불작의 반복입니다. 몰열은 최대한 빨리 소비를 하시되 얼불캐스팅은 끊지 말아야 하며, 몰열불작 후 환계확

 

           장이 걸린 상태에서 다시 몰열이 떴다면 그때만 1턴 참고 빨라진 얼불을 날린담에 몰열을 바로 쏴주시는게 

 

           좋습니다. 약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렵진 않습니다.

 

 

총평 : 크리확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빛을 발하는 트리입니다. 더블얼핏 트리는 지금까지 설명한 세 가지 트리중 말뚝딜

 

       에 가장 특화된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막뚝딜하는 네임드에서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그마

 

       저도 크리신이 강림하지 않는다면 딜은 나락으로 갈 위험을 안고있습니다. 하지만 요구적중도가 낮은 편이기 때

 

       문에 리분에서 얼왕초반까지는 많이 활용될 수 있는 트리인것도 사실입니다.

 

       얼왕이 열린후에는 다른 트리로 갈아타기에 가장 적합한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본기 편

 

1. 적중

 

초보분들중에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적중입니다. 올린다고해도 뭐가 쎄지는 것도 아닌데 묻는사람마다 만적중

 

이 필수라고하니 마지못해 올리면서도 찝찝한 스텟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다른 부분의 설명에 앞서 적중의 중요성에 대

 

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0인과 25인 관계없이 십자군이든 얼왕이든 모든 보스몹은 레벨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블리자드 기본 툴팁상으로

 

는 "해골" 레벨이며, 기타 유닛프레임에는 83+++ 등으로 표시되기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이 몹들을 일컬어 '우버몹' 이

 

라 합니다.

 

캐스터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 우버몹은 83%의 기본 주문적중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내 스텟중 적중이 0 

 

인 상태에서 얼왕의 보스몹에게 화염구를 100발 날릴경우 그 중 83개만 맞고 17개는 빗나갈 것이라는 뜻입니다.  적중

 

이 0인데도 그정도면 많이 맞는것 아니냐 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겠으나 캐스터에게 주문빗맞음이란 과장섞어 말하면 

 

딜을 포기한다는 뜻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야심차게 스펙을 올려서 트리중 최강이라는 약고염구 트리를 타고 레이드를 

 

갔다고 가정합시다. 적중이 약간 모자라 조금 불안하긴 하지만 그대로 진행을 했는데 만약 여기서 넴드중 한번 빗맞음

 

이 떴다면 그 순간만큼은 3초짜리 화염구가 아닌 6초짜리 화염구를 시전한 셈이 됩니다. 화염구 두번날려서 한번맞았

 

는데 시간은 3 x 2 = 6초를 소비했으니 말입니다. 

 

무슨 원기옥도 아니고 바꿔말해 남들 열심히 딜하면서 미터기 쭉쭉 올라가고 있는데 나혼자 6초짜리 캐스팅을 하고 있

 

다고 생각하면 괴로운 일이죠. 6초투자했다고 쎄진것도 아니고 그냥 평타라도 들어가면 눈물이 날겁니다. 만약 적중이 

 

조금이 아닌 한참모자라서 3분짜리 전투중 5 번만 빗나갔다고 쳐도 전투중 15초 동안은 키보드에서 손떼고 아무것도 

 

안한거나 마찬가지라는 뜻입니다. 

 

적중은 무조껀 만적중을 맞추셔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관대해서 0..5 % 정도는 아까워하지 않을 수 있다 라고 생각하시

 

면 약간의 딸적중인 상태로 딜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가능만 하다면 17% 혹은 16.99%는 맞추시길 바랍니다.

 

 

 

2. 마부와 보세

 

 템파밍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마부와 보세입니다. 적당히 하다보면 금방 바꿀템들인데 뭘 돈을 들이나 하는 생

 

각은 어찌보면 자연스럽지요. 하지만 제가 언급하고자 하는건 정말로 뻔히 금방 바꾸게 될 일반던전급의 템들이 아닌, 

 

십자군급 이상의 템을 보유하시고도 최상급 보세와 마부를 망설이시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입니다.

 

기본적으로 왠만한 부위에 뚫려있을 보석구멍을 파악해보면, 얼개를 제외하고 뚜껑에 하나, 어깨에 하나, 가슴에 두개, 

 

무기에 하나, 장갑에 하나, 허리에 하나, 바지에 두개, 신발에 하나, 반지에 하나 정도해서 최소 11개 이상의 구멍이 있

 

습니다. 여기에 모두 주문력 +23짜리 보석을 박는다고 치면 23 x 11 = 252 라는, 왠만한 장신구보다 좋은 스텟이 상승

 

합니다. 거기에 마부까지 생각하면 엄청난 수치가 되지요. 물론 마부보세를 아예 안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니 하급

 

마부에 파템보석을 끼웠다고 가정해도 다 몰아서 생각하면 최소한 목걸이 하나정도에 해당하는 주문력차이는 날 것입

 

니다. 눈에 보이지 않고 피부에 느껴지지 않더라도 수치는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 어떤 스텟이 됐건간에 1이라도 더 높

 

이려는 노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골드가 부족해서 고민중이시라면 조금 귀찮더라도 일퀘나 전문기술을 이용한 골드벌이를 하셔서 최소한 십자군급 템에

 

는 최고급 마부와 에픽보석을 박아두시길 추천합니다. 

 

 

보석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트리마다 간략하게 언급했으니 넘어가고 마부에 대해서만 짚어보겠습니다.

 

머리 : 키린토

어깨 : 호디르 or 주문각인

등 : 가속도 +23 or 빛매듭자수 (재봉)

가슴 : 모든능력치 +10

손목 : 주문력 +30

손 : 주문력 + 28 (적중 모자랄 시 적중 +20)

허리 : 영원의 허리죔쇠 사용으로 보석 홈 추가 

바지 : 주문력 50 + 정신력 20 

발 : 극지방랑자 (적중도 +12 / 크리 +12)

반지 : 주문력 +23 (마부사 전용)

무기 : 지팡이 주문력 +81 or 무기 주문력 +63 or 검은마력

 

 

다른 부분은 설명할 게 없고, 무기쪽에서 현재 지팡이를 들고 계시다면 주문력 81을 하시고 단검 혹은 도검을 들고 계시

 

다면 검은마력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주문력 +63과 검은마력은 예전 플포 법게에서도 자주 논란이 됐었지만, 개인적

 

인 경험과 RAWR등의 미세한 수치계산에 의하면 검은마력이 더 낫습니다.

 

 

 

3. 도핑

 

템업글로 스텟을 상승시키고 마부와 보세로 스펙을 강화하는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실전에서의 도핑입니다. 마부보세

 

와 비슷한 이유 즉, 골드가 아깝다는 이유로 넘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인정받는 딜러가 되고 싶다면 할 수 있는 모든 도

 

핑은 해주시는게 맞습니다. 마법사에게 가능한 도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금술사가 만드는 약물에는 영약과 비약이 있습니다. 영약은 한번먹으면 죽어도 효과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고

 

  비약은 전투비약과 강화비약의 혼용으로 좀더 유동적인 스펙업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쩐일인지 불성때

 

  까지는 위와같은 구도가 성립을 했지만 리치왕의 분노, 즉 현재 시스템에서는 무조껀 영약을 먹는것이 이득입니다. 

 

  따라서 인벤에 항상 서리고룡 영약을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1시간동안 주문력 125 증가)

 

 

 

- 음식은 보통 '누군가' 가 깔아주는 생선을 드시게 될 겁니다. 하지만 정말로 준비된 법사라면 남들 깔아주는거 기다리

 

  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준비해서 상황마다 선택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생선요리는 주문력 46의 효과가 있어

 

  서 무난하고 좋은 음식임에는 틀림없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음식을 먹는것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매콤한 청해파리 - 치명타 적중도 40 증가

 

   황제 쥐가오리 스테이크 - 가속도 40 증가

 

   검은늑대 육회 - 적중도 40 증가

 

   무조껀 생선만 드시지 마시고 본인의 스펙에 조금 더 필요한 것을 파악하신 후에 미리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두루마리의 사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비전법사의 경우 지능의 두루마리를, 화염법사의 경우 정신력의 두루마리를 

 

  사용해서 넴드 시작전 순간적인 스펙업이 가능합니다. 주문각인사가 제작이 되니 넉넉히 마련해 두시길 추천합니다.

 

 

 

- 블러드엘프의 경우 '피엉겅퀴'라는 특수한 약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초채집 숙련 1부터 바로 채집가능하며, 영원

 

  노래숲의 특정지역에 분포하지만 여기서는 상인섬의 약초상인으로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효과는 10분동안 주문력 

 

  10 증가이며, 타  종족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화염법사의 경우 '불꽃송이'라는 역시 특수한 약초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웃랜드 장가르 습지대에 가림막이 

 

  버섯과 젠을 공유하며, 다른 풀보다는 꽤 구하기가 힘듭니다만 역시 이 약초도 우리는 약초상인에게서구입가능합니

 

  다.. 마격타임에 사용한다면 확실히 효과는 보장하는 도핑거리입니다.

 

  1분동안 화염 주문력을 80 증가시키며 특이하게 흑마의 생명석과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극생존이 필요한 구간 등에

 

  선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너지 편

 

 

* 법사는 시너지의 유무에 따라 딜링폭이 큰편에 속합니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딜러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시너지

 

  가 어떤것이 있는지는 기본적으로 파악하셔야 레이드에서 조금 더 효율적인 딜을 할 수 있습니다.

 

 

1. 적중 시너지

 

 암흑사제의 불행과 조화드루의 요불연마가 공대원 전체 적중보정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총 적중치 14%

 

 가 필요한 얼불트리의 경우 참여할 공대에 암사나 조드가 있다면 템스왑으로 11%에 해당하는 적중치만 맞추시면 됩니

 

 다.

 

 

2. 마법데미지 시너지

 

 흑마법사의 원소의 저주 , 부죽의 칠흑역병 , 조드의 대지와달이 공통으로 마법데미지 13% 증가 효과를 갖습니다.

 

 

3. 크리 시너지

 

 징기의 성전사심장, 정술의 격노의 토템이 3%의 극대화 확률 증가효과를 가지며 드루이드의 달빛섬광오라는 5%의 극

 

 대화 확률 증가 효과를 갖습니다.

 

 또한 대상에게 걸리는 디버프 효과로 법사의 불태우기와 흑마법사의 어둠의 화살 연마가 같은 5% 효과를 가집니다.

 

 

4. 주문력 시너지

 

 악흑의 정령의 서약은 소환수가 크리데미지를 낼 시에 소환수의 주인 흑마가 갖고있는 주문력의 10%를 시너지로 받습

 

 니다.

 

 정술의 격노토템은 280의 고정적인 주문력 증가 효과를 갖습니다.

 

 

5. 공격력 시너지

 

 비법과 징기 야냥은 공통적으로 모든 공격력 3% 증가 오라를 갖습니다.

 

 

6. 재충전 시너지

 

 생냥의 무리사냥 , 파흑의 영갈 , 징기의 현자의 심판은 공통적으로 초당 최대마나의 0.25%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암사도 스킬상으로는 재충전이 가능하지만 티어10의 세트효과상 딜사이클에 정분을 박아야해서 재충전이 없다고 보시

 

 면 됩니다

 

 

7. 가속도 시너지

 

 고술은 그럴리 없지만 정술과 복술은 왠만하면 천벌의 토템을 깔기 때문에 가속도 5% 시너지가 가능합니다.

 

 거기에 추가로 징기와 조드가 있으면 3%의 가속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8. 그 외

 

 모든 주술사의 피의욕망(블러드) 는 40초 동안 주문시전 속도가 30% 만큼 증가 합니다.

 

 수양사제가 마력주입을 걸어 줄 경우 15초 동안 주문시전 속도가 20% 증가하고 마나소비량이 20% 감소합니다. ( 단 

 

 얼음핏줄 시전중일경우엔 마주는 씹힙니다 )

 

 비전법사 및 약고염구 법사는 상대방에게 마집을 걸어 극대화 확률을 3% 올려줄 수 있습니다. ( 자신에게 시전불가 ) 

 

 또한 마집이 걸린 대상이 치명타 데미지를 낼 경우 본인에게도 10초동안 극대화 3% 증가 버프가 걸립니다. 따라서 두

 

 명의 법사가 서로에게 마집을 걸어 줄 경우 달고있는 마집 + 활성화되는 10초짜리 마집 = 6%의 극대화 상승이 가능합

 

 니다.

 

 

 

4. 팁과 노하우

 

 

 노하우라고 해봤자 별로 대단한 것은 없지만 짜잘하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1. 마격타임의 이해

 

 비법과 화법의 딜링중 가장 큰 차이는 보스 체력에 따른 데미지의 변화 여부입니다. 화염특성에 존재하는 '타오르는 격

 

 노' 는 대상의 체력이 35% 미만일 경우 자동적으로 자신의 모든 마법 데미지가 12%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즉 보스의 

 

 피가 34%가 되는 순간부터 자신의 쿨기 (발화, 얼음핏줄) 를 돌려야 하고, 사용형 장신구를 쓴다면 돌리고, 물약을 먹

 

 으며, 블러드가 켜지길 바래야 합니다. 화염법사는 언제나 보스의 피를 %로 주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2. 물약의 사용

 

 물약은 전투가 시작되면 끝날때까지 단 1번만 먹을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물약은 1분의 쿨타임을 공유하지만 전투

 

 중에는 그 쿨타임이 의미가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정말 딜을 조금이라도 많이 뽑아야하는, 혹은 그러

 

 고 싶은 네임드가 있다면 전투가 시작되기 바로 직전에 물약을 미리 먹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르목에서 경

 

 기장에 출현하기전의 대화 이벤트가 시작되고 등장하면서 전투가 시작될 즈음 미리 속도의 물약을 먹고, 이후 마격타

 

 임이나 블러드가 들어올때에 마폭물약을 먹어주는 식으로 실제적으론 한 넴드의 전투에서 두개의 물약을 먹는 것이 가

 

 능합니다. 하지만 물약 버프시간을 최대화 하려다가 자칫 전투가 시작 된 후 먹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전투시작 시간

 

 이 확실한 네임드에서만 시도하는것이 좋습니다

 

 

3. 무빙딜

 

 딜러는 기본적으로 무빙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정해진 범위 내에서는 왔다갔다 하면서 무빙해도 크게 상관이 없는 근

 

 딜조차 고정딜을 선호하는데 캐스터라면 말할것도 없습니다. 내 캐릭터가 한자리에 서서 말뚝딜을 할 수록 딜은 자연

 

 스럽게 올라갑니다

 

 하지만 레이드의 목적이 단합으로 인한 네임드 공략에 있는만큼, 피하거나 공대원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까

 

 지 힐러만 믿고 말뚝딜을 한다면 딜이 잘나온다고 하더라도 딜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공략에 필요한 무빙은 적극적으

 

 로 하되, 그로인해 생길 딜로스를 최소화 하는 방법을 항상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진영용사대표에서 적이 

 

 가까이 온다면 걷기보다는 점멸로 이동해서 글쿨만 소비한 후 다시 딜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락서스

 

 에서 본인에게 불길이 걸렸다면 불길 이쁘게 깐다고 이동을 열심히 하기보다는 얼방으로 지운 후 바로 풀어버리고 다

 

 시 딜을 하는것이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직접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법은 비탄, 화법은 살폭리필이나 화작, 몰열불작등의 즉시 시전기

 

 를 써주면서 이동해야 합니다. 

 

 

4. 타갑스왑

 

템파밍을 10단계 티어를 두르고 있더라도 은행이나 가방에 9단계 티어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을 버리거나 방치해 두

 

지 마시고 타갑을 켤때 사용하세요. 9티어 2셋효과가 타갑 활성화되는 동안 추가적으로 정신력의 15% 만큼 극대화 증

 

가인데 타갑을 켜기 전에 아무부위나 9티어 2부위를 착용하고 타갑을 켠 후 10티어나 다른 장비로 스왑하시면 정신력

 

의 15%만큼 극대화 증가효과는 유지되면서 현재 장비중인 세트효과가 이상없이 발동됩니다. 

 

 

5. 애드온의 활용

 

 실력이 좋은 딜러는 애드온 없이도 좋은 딜량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자신이 그런 실력좋은 신컨이라고 스스로 생각하

 

 기 이전에 필수적으로 활용할만한 애드온은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사의 특성상 발동되는 효과만 잘 캐치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애드온은 부가적이라고 치우더라도 EventAlert 이나 Scorchio 혹은 Debuff Filter, Class Timer 등

 

 의 애드온을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저의 경우 Debuff Filter 와 Power Aura , OminCC 를 사용중입니다.

 

 

6. 재봉사

 

많은분들이 전문기술로 고민하실텐데 스펙을 올려주는 대장/보세/마부/주각/가세/기공 등의 고유효과는 거의 비슷합니

 

다.

 

다만 연금술사는 영약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나는 혼합술 효과 밖에 없으므로 별 메리트가 없고 (시간뿐 아니라 효과

 

도 증가해야 하지만 확인해본 결과 똑같습니다) 채광/약채/무두 등의 소위말하는 1차산업 역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

 

문기술들 중 눈여겨봐야 할 것은 재봉술인데, 많은분들이 그저 그렇다라고 생각하실만한 재봉사만의 "자수" 효과는 굉

 

장히 좋습니다. 법사가 하게 될 자수효과는 '빛매듭 자수'로, 망토에 바르면 일정확률로 15초 동안 주문력이 295만큼 증

 

가합니다. 이정도면 조그마한 장신구라고할 정도의 좋은 효과이며 발동역시 자주 터지는 편이라서 1순위로 추천합니다.

 

 

7. 그 외 짜잘한 팁

 

 - 시시 때때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음식버프에 해당하는 도핑거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생선요리 등의 음식버프와

 

   는 다른 종류의 버프로 취급받으므로 최대한 많이 구해놓으셨다가 레이드에서 일반음식+이벤트음식 효과를 얻으시

 

   면 좋습니다.

 

 - 자락서스의 군단불꽃(불길)을 얼방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불길 걸리면 얼방을 두번 연타하시고 제자리에서 딜하세

 

   요. 

 

 - 투명화는 3초에 걸쳐 어그로를 천천히 줄여가다가 성공적으로 투명한 상태가 되면 어그로가 초기화 되는 기술입니

 

   다.



출처: https://wowtkstory.tistory.com/39?category=211329 [파랑새의 와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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